본문으로 바로가기

당신의 면역 체계가 약화되었다는 증거 5가지

category 생활│건강 2018. 5. 14. 13:38


면역 체계는 신체에 침입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신체에 손상을 입히는 각종 요소들에 대응하는 체계를 뜻합니다. 면역 체계가 제대로 잡혀 있어야만 신체에 들어오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면역 체계가 약해진다면 이러한 요소들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없게 됩니다. 면역 체계를 악화 시키는 것들은 몸에 해로운 식품을 섭취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 질병에 걸렸을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언제든지 몸이 보내는 신호를 캐치하고, 그 신호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면역 체계가 약화되었을 때 몸에서 어떠한 신호를 보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만성적인 피로




일시적인 피로에는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과음을 했다거나 운동 강도를 강하게 했을 때도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로가 오랜 시간동안 지속될 때, 예를 들어 잠을 잘 잤는데도 며칠 내내 피곤하다거나 조그마한 기온 차이에도 우울증이나 어지럼증을 느끼는 경우 몸 어딘가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2. 알레르기 증상




일부 사람들은 다른 이들보다 알레르기 반응이 더 자주 일어나는데 이러한 사람들은 면역 체계가 약해서 그런 것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먼지 알레르기 등을 가지고 있더라도 면역 체계가 강하다면 일정 수준의 꽃가루나 먼지에는 몸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3. 잦은 감염 증상




요로 감염, 배탈, 신체 부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잦은 설사를 하는 것은 면역 체계가 이미 약해졌다는 뜻입니다. 위에 나열한 증상들은 몸에 바이러스, 세균 등이 침임했음에도 불구하고 면역 체계가 이를 방어하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4. 감기에 걸림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입니다. 만성적인 목감기, 코감기에 시달리거나 독감에 자주 걸리는 사람들은 특히 백혈구의 수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백혈구 수치를 테스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느린 상처 회복



상처의 회복이 느린 경우 면역 체계에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상처로 들어오는 병균들을 제거하고 상처를 막는 것이 면역 체계가 하는 일인데, 이러한 행동이 안되는 경우 상처의 회복에 문제가 생깁니다.




면역 체계를 강화하려면 양질의 식단으로 건강을 챙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선한 과일, 채소를 먹고 인스턴트 식품, 화학 조미료가 들어간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충분한 수면이 있어야 합니다. 수면은 몸을 회복하는데 필수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면을 취하게 되면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으며 몸의 피로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청결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식사 전에, 볼일을 보기 전과 후, 동물을 만진 후 등 여러 상황에서 손을 씻어야 할 일이 자주 발생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를 까먹거나 알고 있음에도 무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행동입니다. 음식을 요리하기 전에 재료들을 씻듯이 손을 씻는 것 또한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