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피부에 콜라겐을 가장 많이 공급해주는 8가지 식품

category 생활│건강 2018. 5. 30. 17:51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신체와 풍부한 영양소를 통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다. 콜라겐은 피부를 주름없고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영양소로서 아름다운 피부를 원한다면 필수인 영양소이다.  지금부터 피부에 콜라겐을 가장 많이 공급해주는 식품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래의 식품들은 피부를 젊고 부드럽고 탄력있는 피부로 만들어줄 것이다.


콜라겐이란?


콜라겐은 체내에서 가장 중요한 단백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콜라겐은 피부는 물론, 머리카락, 손톱, 발톱은 물론 뼈, 연골, 근육, 힘줄 등을 이루는 주 성분이다.


우리 몸은 콜라겐을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쉬지않고 생성해낸다. 그러나 처음부터 끝까지 콜라겐을 잘 생성할 수는 없다. 나이가 들어 콜라겐을 생성하는 기관이 노화가 되면 콜라겐을 생성하는 양이 줄어들게 된다. 콜라겐의 양이 줄어들게 되면 피부에 노화가 생기고 근육이 약해지고 관절에 질병이 생기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골고루 풍부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에 콜라겐을 가장 많이 공급해주는 식품 8가지


1. 붉은 고기




콜라겐은 단백질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육류는 단백질이 풍부하다. 특히 쇠고기, 닭고기는 섬유질,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콜라겐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더욱 좋다.


2. 생선




생선은 콜라겐 자체는 많이 들어있지 않지만, 라이신을 다량으로 가지고 있다. 라이신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콜라겐 생성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다.


또한 생선에는 피부 건강에 꼭 필요한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생선을 선택할 때는 가급적 정어리, 고등어, 멸치 등 작고 기름진 생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양파




양파는 체내의 콜라겐 생성량을 늘리며 혈액 순환을 크게 개선해준다. 양파의 황 성분은 몸의 독소를 제거해줘 피부가 영양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4. 마늘




마늘은 슈퍼푸드에 거의 필수적으로 선택되는 식품이다. 마늘은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마늘의 풍부한 황이 몸의 독소를 제거해준다. 콜라겐의 흡수량을 늘리는 효과도 있다.


5. 사골 육수




뼈를 우려낸 육수는 콜라겐하면 빠지지 않는 건강 식품이다. 뼈를 포함한 고기와 기타 채소를 넣어 몇 시간 동안 길게 우려내면 뼈에 들어있는 영양소들이 물에 스며들게 된다. 흔히 말하는 곰탕, 감자탕 등이 이에 속한다.


6. 우유 및 유제품




우유 및 유제품은 다량의 프롤린과 라이신을 함유하고 있다. 프롤린과 라이신은 콜라겐의 생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다만 우유 및 유제품은 소량을 자주 먹거나 식사와 별도로 먹는 것이 영양소 흡수 면에서 좋다.




7. 베리류




블랙베리, 블루베리, 커런트, 아사이베리 등의 베리류의 공통점은 리코펜이 매우 풍부하다는 것이다. 리코펜은 항산화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서 콜라겐의 분비를 크게 촉진한다.


8.




차는 고대부터 건강을 위해 마시던 음료이다. 잎을 우려낸 차에는 공통적으로 카테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카테킨은 활성 산소의 영향을 막고 노화를 늦추어 콜라겐 생성량이 줄어드는 것을 막아준다. 홍차, 녹차, 백차 등 다양한 차 중에서 골라서 마셔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