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저는 맥북, 아이맥, 맥미니 등의 MacOs에서 한자를 사용하려고 했다가 윈도우의 한자 단축키와 달라 당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많은 분들이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셨더라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북에서 키보드로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부터 사용자들의 편의성에 맞게 설정하는 방법까지 포스팅 할 테니 잘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맥os에서의 한자 입력 방법

 

맥에서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입력하길 원하는 한자의 음을 한글로 작성한 후 OPTION(alt) + RETURN(enter) 키를 입력하시면 해당 음을 가진 한자들을 보여줍니다. 이 때 원하는 한자를 마우스로 선택하거나 숫자키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풍"을 입력하고 단축키를 입력한 화면입니다.

 

포스팅 중 스샷을 위한 한자 입력

 

여기서 저는 마우스로 바람 풍 "風" 을 선택해 입력해주었습니다. 별로 어렵지 않지요?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입력할 한자의 음을 한글로 작성한 후 단축키(OPTION(alt) + RETURN(enter))입력하여 원하는 한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의 방법이 통하지 않는 경우

 

맥의 기본 설정으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한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의 방법이 통하지 않는 경우는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입력 소스 -> 두벌식 항목에서 입력 포맷이 "한자"로 되어있는지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입력 포맷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느냐에 따라 실제 입력 내용이 달라집니다. 예시로 바람 풍을 한번 사용해 보았습니다.

 

🟡 한자 : 風

🟡 한자(한글) : 風(풍)

🟡 한글(한자) : 풍(風)

 

이건 제 개인적인 팁인데요.. 블로그 포스팅에서 한자를 단어 옆에 붙이시는 분들은 입력 포맷 설정을 변경하시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한자를 많이 쓰시는 분들은 한글(한자)를 주로 쓰십니다. 특히 학문적인 글을 쓸 때는 한자를 자주 써야 하니까요.

 

그러나 저처럼 가끔 한자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기본 옵션으로 쓰는 것이 좋은 듯 합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