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를 탄다면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할 정도로 유용하고 꼭 필요한 보험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장을 해주는 보험으로 추가로 넣는 특약에 따라 자차 보장, 대인 보장, 대물 보장 등의 비용과 범위 등이 달라집니다. 




이외에도 특수한 상황에서 발생한 자동차 사고를 보장해주는 특약들이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차 수리비 일부를 현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자동차 보험 특약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보험 특약 - 대체부품 인증제도의 장점



거의 모든 자동차 보험회사에서는 사고 발생시 대체 부품을 사용하여 수리하면 정품과의 차액만큼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특약 서비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자동차 보험 특약을 바로 대체부품 인증제도라고 합니다.


대체부품 인증제도는 정부에서 시민들의 자동차 수리비와 보험료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선보인 제도입니다. 한국자동차부품협회의 인증을 받은 대체부품들은 값도 저렴하고 성능도 뛰어난 제품들입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정품대신 사용하면 국내의 기업들도 살아나고 소비자도 좋은 제품을 싸게 사용해 수리비를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 부품을 교체하게 되면 순정부품과 대체부품을 선택하여 마음에 드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대체부품으로 수리를 하게 되면 일정금액을 현금으로 보상해주는 것이 대체부품 인증제도의 핵심입니다.


또한 소비지가 구매한 대체부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제조사가 모든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마음놓고 대체부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말로 좋은 자동차 보험 특약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자동차 보험 특약 - 대체부품 인증제도의 단점




당연한 얘기겠지만 모든 자동차 보험 특약이 장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보험 특약 중 하나인 대체부품 인증제도 역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자동차 보험 특약은 수입차를 타는 사람들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외제차는 대체부품이 있지만 국산차는 대체부품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국산차 제조사들은 자동차 부품의 디자인 특허 등 여러 특허가 있어 다른 기업들이 대체부품을 생산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대체부품을 만들려면 당연히 정품과 같은 디자인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이 자동차 보험 특약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과 관련된 제도를 고치거나 회사와 협약을 맺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입차 회사의 서비스 보증 제한의 위험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수입차 공식 AS센터에서는 대체부품을 사용하는 것을 당연히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입차에 대체부품이 들어가있으면 서비스에 제한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자동차 보증 기간이 지난 수입차를 타신다면 최고의 자동차 보험 특약이 될 수 있겠지만 자동차 보증 기간이 남아있다면 한번 생각해보셔야할 문제입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수리비를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자동차 보험 특약 대체부품 인증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