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슬람교는 기독교 다음으로 가장 신도가 많은 종교입니다. 이슬람교는 기독교 신도와 약 2억 정도의 아주 적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음은 물론이고 인구가 계속 늘고있어 가까운 미래에 가장 많은 신도를 가진 종교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오늘날에는 이슬람 신도들의 생활 패턴이나 종교적 교리에 대해 많은 말이 오가고 있습니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러한 시선은 잠시 거두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스크(이슬람 예배지) TOP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스지드 알 하람 모스크, 메카




마스지드 알 하람 모스크는 이슬람교에서 가장 크고 가장 유명하고 가장 성스럽게 여겨지는 모스크입니다. 마스지드 알 하람 모스크는 무려 200만명의 신도를 수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떠한 경기장, 건물도 200만명의 사람을 수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마스지드 알 하람 모스크의 규모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2. 셰이크 자이드 그랜드 모스크, 아부다비




숨 쉬는 예술품이라는 별명이 있는 셰이크 자이드 그랜드 모스크는 아부다비에서 가장 큰 모스크입니다. 셰이크 자이드 그랜드 모스크는 약 4만명의 신도를 수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신에 셰이크 자이드 그랜드 모스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카펫이 깔린 모스크라고 합니다.


3. 암벽의 돔, 예루살렘




암벽의 돔(Dome of the Rock)은 예루살렘의 현지인들이 템플 마운트라고 부르는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슬람의 전설에 따르면 돔 아래에는 무함마드가 천국으로 올라간 지점이 있다고 합니다.




4. 하산 2세 모스크, 카사블랑카




이 모스크는 중앙에 굉장히 수직적인, 높은 타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굉장히 독특한 디자인의 이 모스크는 모로코에서 가장 크고 세계에서 13번째로 큰 모스크라고 합니다.


5. 술탄 아흐메드 모스크, 이스탄불




술탄 아흐메드 모스크는 '블루 모스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아름다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루 모스크라는 별명이 붙은 이유는 모스크의 모든 돔이 청색 세라믹 타일로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6. 쿨 샤리프 모스크, 카잔




타타르 공화국의 수도 카잔에 있는 쿨 샤리프 모스크는 매우 수려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모스크 중앙에는 모스크를 짓는데 도움을 준 사람들의 이름이 적혀있습니다. 쿨 샤리프 모스크는 400년 전에 지어졌다가 파괴되어 1996년에 다시 재건된 것입니다. 참고로 타타르 공화국은 소련에서 갈라진 독립국가연합(CIS) 출신 국가입니다.


7. 나지르 알 물크 모스크, 쉬라즈




나지르 알 물크 모스크는 이란의 쉬라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모스크는 굉장히 수려하고 아름다운 색들이 배치되어 있어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아름다움으로는 최고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침 햇살이 스테인드 글라스 창문을 통과해 내부를 비출때는 동화속이나 전설속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8. 그레이트 모스크 오브 서안(청진대사), 서안




중국의 서안시에는 중국 이슬람의 총본산인 청진대사가 있습니다. 청진대사는 영어로 그레이트 모스크 오브 서안(The Great Mosque of Xi'an)이라고 합니다. 청진대사는 역사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모스크인데 중동의 이슬람 문화와 중국 문화가 처음 교차되는 시기에 지어진 모스크이기 때문입니다. 사원의 디자인은 중국의 절과 굉장히 흡사합니다만 자세히 보시면 평범한 절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9. 파이살 모스크, 이슬라마바드




파이살 모스크는 각각의 모서리에 매우 높은 탑을 세워두고 있어서 로켓발사대 같다는 소리도 많이 듣습니다. 파이살 모스크는 파키스탄의 수도인 이슬라마바드에서 가장 큰 모스크이며 한번에 10만명의 신도를 수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 그레이트 모스크 오브 코르도바(코르도바 모스크 - 성당), 코르도바




스페인의 남부 도시 코르도바에는 그레이트 모스크 오브 코르도바(줄여서 코르도바 모스크 - 성당 이라고도 함)가 있습니다. 이 모스크는 이름이 이름이 코르도바 모스크 - 성당인 부분에서 알 수 있듯이 성당의 양식과 모스크의 양식이 섞여 있습니다. 


코르도바 모스크는 정말로 어마무시한 모스크입니다. 이 코르도바 모스크는 4세기에 처음 지어졌는데 이때는 로마의 신전과 서고트 왕조의 성당으로 처음 지어졌습니다. 이후 8세기 후반에 이슬람 국가가 이 지역을 정복하게 되면서 기존의 건물을 그대로 둔채 증축을 하여 이슬람 신전으로 사용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코르도바 모스크 - 성당은 성당과 모스크의 양식을 함께 가지게 된 것입니다. 


이후 13세기 초반에 카스티야가 이 지역을 정복하면서 건물은 그대로 둔 채 다시 성당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오늘날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지금은 성당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코르도바 모스크 - 성당은 카톨릭의 소유라고 합니다.


이슬람의 신전인 모스크는 특유의 디자인과 아름다움으로 이슬람 신도가 아닌 사람에게도 극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슬람의 교리와 극단적인 이슬람 신도들 때문에 세계적으로 굉장히 안좋은 시선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종교적인 시선은 가능한 배제하고 단순히 모스크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의 아름다움, 역사적 가치 등을 기준으로 포스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중요한 모스크(이슬람 예배지) TOP 10 이었습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