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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사용하는 대중적인 표현을 빌리자면, 인공 지능은 무서운 것입니다. 우리는 인공지능 스카이넷이 터미네이터 (Terminator)에서 세계를 지배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엑스마키나에서는 인공지능이 자신을 창조한 사람을 죽이고 주인공을 속여 배신하여 탈출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기술의 발전을 두려워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뉘어 싸우곤 했습니다. 인공 지능 역시 이러한 대상이 되었습니다. 문제는 인공 지능은 실제로 우리의 일상 생활을 침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우리 휴대폰에도 곧 인공 지능 칩이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인터넷에 글을 쓰는 사람이라면 구글SEO에 대해서 알고 계실 것입니다. 구글 SEO는 인공지능이 침범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생각되곤 했습니다. 그러나 구글SEO 역시 인공 지능의 침범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Google의 기계 학습 알고리즘은 구글SEO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기계 학습 대 인공 지능


인공 지능에 대한 아이디어는 오래 전부터 있었습니다. 최초의 인공 지능을 만든 사람은 인공 지능과 사람을 구분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주제로 가장 보편적인 테스트를 만들었습니다. 튜링 테스트를 통과하는 조건은 인공 지능을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 조건입니다.


현대의 채팅 봇들은 튜링 테스트를 통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채팅봇은 사람이랑 대화하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이는 우리가 얼마나 멀리 왔는지를 말해줍니다.


인간을 모방하는 것이 가능한 상상의 기계를 꿈꿀 때 인공 지능은 먼 미래의 이야기처럼 느끼곤 했습니다. 또한 어떤 기계도 인간을 속일만큼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인공 지능은 단순한 기계와는 다릅니다. 지금의 인공 지능은 기계 학습으로 다양한 것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는 더욱 발전할 것이고 나중에는 인공 지능을 복사하여 실행만 시켜도 인공 지능이 환경에 맞춰 스스로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동물이나 아기들을 훈련시키는 것과 같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머신 러닝' 즉 '기계 학습'이라고 합니다.


인공 지능과 기계 학습의 차이점을 이해하려면 인공 지능이 실제로 무엇인지 이해해야합니다.


인공 지능은 기계를 지능적으로 만드는 과학 기술입니다. 기계 학습은 우리가 과학을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이것은 기계가 지식을 배우고 유지할 수있게 해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즉 인공 지능은 과학기술로 만든 인공적인 지능을 뜻하고 기계 학습은 인공 지능을 똑똑하게 만드는 알고리즘 가운데 하나인 것입니다.


간단한 인공 지능은 튜링 테스트를 통과할 수 없지만 복잡한 인공 지능은 튜링 테스트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복잡한 인공 지능을 만드는데 가장 주목받고 있는 방법이 기계 학습입니다. 전문가들은 가까운 시일 내에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것은 기계 학습을 하는 인공 지능이 대체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도 인터넷 뱅킹, 스마트폰 등에서는 기계 학습이 쓰이고 있습니다. 구글 엔진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구글 SEO는 기계 학습을 할까?


구글은 2012 년부터 인공 지능 기술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기계 학습을 하는 인공 지능은 구글 검색 엔진에 직접적으로 사용될 정도로 발달했습니다. 예전에는 이정도는 아니었고 단순히 보조용 정도 였습니다.


기계 학습이 구글SEO를 담당하게 되면 구글SEO는 어떻게 될까요? 무엇이 달라질까요? 인터넷에 글을 작성하여 구글에 노출이 되야하는 사람이라면 이를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제일 먼저 기계 학습 인공 지능이 구글SEO를 직접 관리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웹사이트의 스크롤, 수집 등을 인공 지능이 하고 있으며 문제가 발생하면 우리에게 알리고 있는데 기계 학습된 인공 지능이 이 일을 하게되면 우리에게 알릴 필요도 없이 혼자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의 서치콘솔은 사용자에게 경고하지 않고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계 학습은 새로운 세부 사항을 중요하게 만듭니다. 사람들은 음성 검색과 구글 홈 및 알렉사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기계 학습 인공 지능이 방문할 웹 사이트를 이러한 플랫폼에 맞게 최적화해야 합니다. 인공 지능이 접근하기 어려운 구조라면 배울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완전히 새로운 레벨의 구글SEO를 의미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새로운 사이트 구조의 구글SEO를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새로 생긴 사이트에서 배우는데 걸리는 시간들을 잘 생각해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계 학습이 강화되면 어떤 부분에서는 편해질 것이지만 우리가 구글SEO에 할 수 있는 것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구글SEO에 대한 공부를 더 많이 해야할 필요는 있겠습니다. 구글SEO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의 내용 즉, 컨텐츠가 될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사이트 외부의 다른 페이지의 요인들이 여전히 구글SEO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기계 학습이 발달하게 되면 따라 외부 링크와 같은 기술적인 요소가 무의미해질 것입니다. 이유는 구글의 목적은 사용자를 편하게,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기계 학습 알고리즘은 사람들의 검색 방법, 사용 방법을 연구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검색어를 입력하고 실제로 읽는 글, 사람들이 어떠한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어떤 내용을 찾고 있는지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전문적인 글의 퀄리티가 좋아질 것입니다. 카이로프랙틱 의사의 글 같은 것들 말입니다. 기술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전문적인 글들은 더욱 주목을 받을 것이고 인위적이고 별 내용없는 글들은 점점 더 주목을 받기 힘들어질 것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구글SEO에서는 글의 품질이 가장 중요해질 것입니다. 구글의 목적인 품질 좋은 글을 사용자가 검색하게 해주는 것이고 기계 학습 역시 이러한 이유로 개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이 "품질"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구글SEO 전문가의 목표라고 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하고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구글SEO에서는 웹 사이트 디자인이 기술적으로 최적화가 잘되었는가의 여부보다는 사이트의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지가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구글SEO를 신경써야 하는 인터넷 글 작성자라면 내 글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가장 신경써야 합니다.


구글의 기계 학습 인공 지능은 당신의 글을 '읽어서' 이 글의 도움 여부를 판단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곧 다가올 구글SEO에 적용된 기게 학습을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글의 퀄리티가 얼마나 좋아서 사용자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하나만 알고 계셔도 다른 것들을 신경쓸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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