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N 광고란? GDN의 종류 GDN 타겟팅 방법
1. GDN 광고란?
GDN은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oogle Display Network)의 약자로 구글의 애드워즈를 통해 구글의 배너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모든 페이지(웹, 앱 등)를 뜻합니다. 이 페이지에는 네트워크와 연결된 대형 언론사 홈페이지부터 상업성있는 사이트, 커뮤니티, 개인이 운영하는 전문성있는 블로그부터 일상적인 내용을 적는 블로그까지 모두 포함된 것입니다.
구글 애드워즈는 타겟팅 기능이 있어 방문자의 나이, 성향, 관심사, 원하는 것 등을 파악하고 고객의 광고를 가장 관련성 높은 위치에, 가장 관련성 높은 유저에게 보여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드워즈에서는 검색광고, 비디오광고, 배너광고가 있는데 GDN 광고는 특히 구글 애드워즈의 배너 광고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배너 광고는 온라인 광고의 일종으로 위와 같이 웹페이지 내에서 배너 형식으로 보여지는 광고를 뜻합니다. 참고로 빨간 박스로 표시한 부분이 GDN 광고입니다. (광고의 내용과 본인은 아무 연관 없음)
배너 광고는 인터넷에서 가장 대중적인 광고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구글 애드워즈의 GDN 광고 이외에도 다양한 광고 회사들이 배너 광고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DN 광고가 배너 광고 가운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GDN 광고는 약 55,000개의 사이트에 노출이 되고 있으며, 월 페이지뷰가 110억이 넘으며 90% 이상의 도달률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GDN은 압도적으로 세계 최고의 검색엔진인 구글에서 운영하는 것이기에 광고의 목적에 따라서 광고 대상을 선별적으로 정하여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를 처음 게재할 때 대상을 타겟팅하여 광고를 노출할 수 있어 굉장히 효율적이라는 뜻입니다.
2. GDN의 종류
GDN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바로 리타겟팅과 브로드입니다.
리타겟팅 또는 리마케팅은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경험이 있거나, 웹사이트 내에서 특정한 페이지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에게 보여줬던 광고를 다시 보여주는 것을 뜻합니다.
GDN 광고는 처음 게재될 때부터 타겟에게만 게재가 됩니다. 즉 나에게 보여지는 GDN 광고는 내가 평상시에 관심이 있어 검색을 했거나 자주 읽는 글과 관련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광고가 나를 계속 따라다니면 당연히 광고에 더욱 관심이 갈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광고를 타겟팅하는 원리는 무엇일까요?
바로 웹 쿠키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면 컴퓨터에 반드시 기록이 남게 되어있습니다. 쿠키에는 어떤 사이트에 접속했고 어떤 주제의 글을 읽었는지 등의 정보가 남아있고 구글은 이를 빅데이터화 하고 분석하여 고객에게 가장 알맞은 광고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는 반대로 말하면 쿠키를 임의적으로 삭제하는 경우에는 타겟팅이 힘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쿠키를 임의적으로 삭제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쿠키를 주기적으로 삭제한다고 해도 검색창을 한 두번만 사용해도 타겟팅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리타겟팅 광고는 가장 효과적인 광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로드는 리타겟팅과 반대로 고객의 사이트 방문 여부나 최근 검색 키워드, 컴퓨터 내의 쿠키와 아무 상관없이 단순 광고를 게재하는 것을 뜻합니다. 물론 브로드도 타겟을 광고와 관련이 높은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것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다만 리타겟팅 광고에 비하면 현저하게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브로드보다는 리타겟팅을 더 위로 쳐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리타겟팅 기법이 브로드 기법보다 실적이 더 좋게 나옵니다.
3. GDN 광고 타겟팅 방법
GDN 광고의 타겟팅 방법에는 크게 6가지로 리마케팅, 주제 타겟팅, 문맥 타겟팅, 게재위치 타겟팅, 관심기반 타겟팅, 인구통계 타겟팅이 있습니다.
리마케팅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재방문하는 사용자에게 보여줬던 광고를 다시 보여주는 기법입니다.
주제 타겟팅
페이지의 컨텐츠 주제를 파악하여 해당 주제와 관련이 있는 광고를 게재하는 기법입니다.
문맥 타겟팅
페이지의 전체 내용을 실시간으로 스캔하여 찾아낸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게재하는 기법입니다.
게재위치 타겟팅
GDN 광고를 등록할 때 미리 선택한 사이트에만 광고를 게재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중요한 기업들이 특히 자주 쓰는 전략입니다.
관심기반 타겟팅
웹페이지와 상관없이 사용자의 쿠키를 파악하여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입니다.
인구통계 타겟팅
웹 사이트 방문자의 성별, 연령 등의 개인정보를 분석하여 이러한 세대, 성별에게 효과고 높은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한국에서는 가장 적게 쓰이는 광고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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