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뱅크는 1금융 인터넷전문은행으로 대기업인 카카오에서 만든 은행입니다. 카카오톡과의 연동으로 인한 편리성, 인터넷전문은행이면서도 1금융이라는 신뢰성 등을 바탕으로 국내의 많은 분들이 통장을 개설하고 사용하시는 은행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실제로 카카오 뱅크에서 비상금 대출을 받아본 경험을 바탕으로 과정 및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뱅크의 비상금 대출은 1금융의 비상금 대출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비상금 대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의 비상금 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형식에 1년 만기입니다. 승인이 되는 순간부터 필요할 때 300만원 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1년 후인 만기 기간에는 통장에 금액을 채워넣으면 된답니다. 또한 만기시에는 연장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 뱅크에서 자체적으로 심사하여 연장의 여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과정

 

1. 카카오 뱅크 앱에서 비상금 대출 신청하기

 

 

카카오 뱅크 앱을 켜시고 우측 하단에 점 세개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고 맨 아래로 내리면 대출항목에 비상금 대출이 있습니다. 이를 눌러주시면 비상금 대출 과정이 진행됩니다.

 

2.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심사, 진행하기

 

 

위의 화면에서 비상금 대출에 대한 설명들을 듣고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간단한 모바일 인증을 하게 되는데요. 모바일 인증을 동의 및 완료해주시면 앱에서 심사를 한 후 심사 결과를 보여줍니다. 심사 시간은 매우 짧으니 잠시만 기다리시면 넘어갈 수 있습니다.

 

3. 심사 결과 확인하기

 

 

위의 심사 결과는 저를 평가해서 나온 결과입니다. 금액은 최대 300만원에 대출금리 6.099%로 중신용비상금대출이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저의 경우 20대 후반 취업준비생이라 소득이 하나도 없습니다. 신용점수는 700점대 후반이구요. 대학생 시절에 발급받은 신용카드를 연체없이 오래 쓰고 햇살론 유스도 잘 갚고 하다보니 신용도가 꾸준히 올랐습니다.

 

 

4. 대출 받고 난 후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승인이 나오고 바로 대출을 받았는데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통장 옆에 비상금이라고 쓰여있고 금액이 마이너스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금 가능 금액 역시 1백9십만원이 넘지요. 취업준비생임에도 1금융에서 연 6%의 이자율로 상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개인적으로는 만족감이 큽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사용한 금액만큼만 이자가 나가기 때문에 금액 전부를 빌리는 상품보다 이자를 더 적게 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요.

 

 

개인적인 팁

 

저는 예전에도 카카오 뱅크에서 비상금 대출을 시도했던 적이 여러번 있었는데요. 지금까지는 번번히 실패했었답니다. 그러다가 포스팅을 작성하기 얼마전 승인이 되면서 이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게되었는데요. 왜 이전에는 부결이었다가 지금은 가능하게 되었을까를 생각하고 정리해보았습니다.

 

1. 신용점수가 높았다.(상대적)

 

저의 신용점수는 700 후반대 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낮은 점수일 수 있지만 저의 경우 물려받은 자산도 없고 미취업자라 직장, 소득도 없습니다. 특히 대학생 때의 경우는 더 낮은 500점대에서 신용점수를 쌓기 시작했었는데요. 이 때는 물론 600점대 에서도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을 신청하면 모두 조건에 맞지 않아 부결되었다고 나왔었습니다. 지금은 신용카드를 꾸준히, 연체없이 잘 사용하고, 다른 대출들도 잘 갚아나가면서 신용점수가 좋아졌기 때문에 승인받을 수 있었습니다.

 

2. 1금융권에서 빌린 다른 비상금 대출들을 잘 갚았다.

 

저의 경우 이전에도 1금융의 비상금 대출들을 사용했었습니다.(농협, sc제일은행 등) 우선 다른 곳에서 비상금 대출 상품을 사용한 경우 일정 텀을 두어야 다른 곳에서도 비상금 대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신용도가 높고 수익에 여유가 있는 경우 다를 수 있음) 

 

이렇게 빌린 것들을 꾸준히 갚으면서 대출의 양을 줄이고, 신용도를 동시에 올리게 되니 제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비상금 300을 빌리면 다른 곳에서는 비상금 대출이 불가능했지만 기존 대부에서 어느 정도 갚으면 다른 곳에서 다시 빌릴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게 되면 기존에 빌렸던 돈들이 남아 300+@가 되겠지요? 이를 몇 번 하게 되니 금액이 꽤나 커지더라구요.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역시 빚을 갚으면서 신용점수가 많이 오르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이런 방식은 저처럼 소득이 적거나 없는 경우는 이자율 등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필요한 책이나 월세 및 공과금, 생활비 등에 사용하면서 빌린 금액을 한꺼번에 다 쓰지 않고 아껴썼기 때문에 원금 및 이자를 갚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만약 한꺼번에 큰 돈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위의 전략이 통하지 않을 수도 있지않나 생각합니다.

 

결론 : 나는 20대 미취업자 취준생이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 성공한 이유는 꾸준히 쌓은 신용점수 덕분이라고 볼 수 있다. 신용점수가 낮거나 최근에 다른 대출 상품을 이용한 경우 카뱅에서 승인을 거절할 수 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