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나라에서 가장 성공한 아티스트를 꼽으라면 바로 BTS가 아닐까 싶습니다. 월드 탑 클래스의 자리를 타고난 재능, 끊임없는 노력으로 쟁취한 BTS는 하이브 소속 아이돌인데요. BTS의 소속사 하이브는 얼마전 미국의 대형 레이블인 이타카홀딩스를 1조 1860억원에 인수하면서 큰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타카 홀딩스에는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 그란데 등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소속되어 있기에 BTS와 비버가 한솥밥을 먹게 되었다! 라는 표현이 나오기도 했죠.

 

하이브가 이번에는 블록딜로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이번 블록딜은 하이브의 주가 흐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이슈를 이해하려면 블록딜이란 단어의 뜻부터 알아야겠죠? 지금부터 블록딜이란 무엇인지, 이것이 하이브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블록딜의 사전 정의

 

블록딜 : 경제 기관과 기관 사이에 이루어지는 대량 매매. 가격과 물량을 미리 정해 놓고 특정 주체에게 일정 지분을 묶어 일괄 매각하는 방식이다. 주가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며, 매수자의 입장에서는 대량 거래를 통한 할인매입이 가능하다.

 

블록딜을 하는 이유

 

블록딜은 한마디로 '시간외 대량매매'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왜 장중에 팔지 않고 시간외 거래를 할까요? 만약 장중에 어마어마한 양의 주식을 매매하게 되면 매수량에 비해 매도량이 너무 많아 주식의 가격은 급락하게 됩니다. 그러나 매수자를 미리 구하고 가격을 정한뒤 판매를 하게 되면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물량을 원하는 가격에 팔 수 있습니다.

 

위의 이유로 기관은 대량 매입을 할 때 당일 종가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게 되는데요. 블록딜을 하게 되면 매도하는 기관은 장중 거래를 하지 않아 주식의 가격을 떨어뜨리지 않을 수가 있고 매수하는 기관은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대량 구매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블록딜 이후

 

블록딜이 일어난 다음날은 주가가 하락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유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불안심리

 

블록딜은 기관과 기관이 대량의 주식을 시간외 거래하는 것이기에 당연히 매도자는 회사의 대주주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대주주가 회사 주식을 대량 매도 할까요? 이에 대한 이유로는 주식이 고평가라고 판단했을 때, 자금 유통을 위한 현금 마련,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악재가 있다고 판단했을 때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블록딜 거래가 이루어진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당연히 불안 심리로 투매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유통 주식수 증가

 

아시다시피 대주주가 보유한 주식은 시장에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주식들을 다른 기관에게 넘기게 되면 매우 높은 확률로 시장에 풀리게 됩니다. 매수한 기관 입장에서는 시세 차익을 위해 블록딜에 응해준 것이니까요. 주식은 매도 물량이 적고 매수물량이 많을 때 오르기 때문에 시세차익을 위해 판매 대기중인 주식들이 많아지면 올라가기 힘들어지는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증권업계에서는 블록딜 이전 공매도를 하는 행위를 관행적으로 해왔다고 하는데 법조계의 전문가들은 블록딜 이전에 행해지는 공매도를 명백한 위규해우이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블록딜을 하면 주가가 높은 확률로 떨어지게 되니 공매도로 이익을 볼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죠.

 

블록딜과 하이브 주가

 

실제로 사모펀드 운용사인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보유 중인 하이브 보유주식 286만6703주(약 8500억원어치)를 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하였는데요. 하이브의 주가는 다음날 6.89% 내린 29만 500원이 되었습니다..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블록딜로 지분을 매각한 이유로는 하이브가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면서 '고평가'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스틱인베스트먼트의 하이브 주식 처분은 장기적으로는 이익이라고 보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해당 전문가들이 이러한 판단을 한 이유는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하고 있던 물량은 언제든지 쏟아질 수 있었던 매물이었기 때문에 스틱이 가지고 있던 물량이 줄어들수록 오버행(언제든지 쏟아질 수 있는 대량 매물) 리스크가 줄어든다고 분석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아티스트의 경쟁력을 보는것이 하이브의 가치를 판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BTS는 빌보드 싱글차트에서 5주 연속 1위 기록, 세븐틴은 빌보드 200에서 15위 진입, BTS와 팝 아티스트 에드시런의 협업 등 하이브 소속의 아티스트들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기에 하이브는 비전이 좋은 회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블록딜이 무엇인지, 블록딜의 이후에는 어떻게 되는지를 스틱인베스트먼트의 하이브 블록딜로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