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크 초콜릿 하나로 건강을 챙기자!

category 생활│건강 2018. 1. 3. 23:31


여러분들은 초콜릿을 좋아하십니까? 저는 좋아합니다. 많은 분들이 초콜릿을 좋아하리라 생각되지만 초콜릿을 먹으면 살이 찌거나 몸에 안좋을 것이라는 생각때문에 먹고 싶은 초콜릿을 참으시거나 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다크 초콜릿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알고 계셨습니까?




초콜릿의 주원료는 카카오입니다. 그렇다면 이 카카오가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이라는 것을 아십니까? 초콜롯은  어떤 원료를 배합하느냐에 따라 맛뿐 아니라 영양도 크게 달라집니다. 대체로 카카오파우더 22%, 설탕 26%, 카카오버터 38%, 우유 14% 정도의 비율로 만드는데, 카카오의 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건강에는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건강을 생각한다면 카카오 함량이 70%이상, 가공첨가물 비율이 가장 낮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초콜릿의 건강효과는 다크초콜릿에서 기대할 수 있습니. 다크초콜릿은 주성분인 카카오의 함량을 기존(20~30%) 대비 30% 이상 높인 제품을 말합니다. 따라서 분유를 넣은 밀크 초콜릿이나 카카오 성분이 들어가지 않는 화이트 초콜릿, 값싼 가공유지를 넣는 저급한 초콜릿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크 초콜릿의 효능


1. 심장 관련 질환을 예방한다


다크 초콜릿의 대표적인 효능입니다. 카카오에는 카페인, 페닐에틸아민 등 다양한 중추신경 흥분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우울한 기분과 피로를 회복해줍니다. 또한 플라비놀이라는 물질은 혈액순환 개선 및 치매 예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2. HDL은 높이고 LDL은 낮춘다


많은 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건강에 이상이 올 가능성이 많다고 알고 계시지만, 콜레스테롤이라고 다 똑 같은 것이 아니라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있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있다는 것이 최근의 연구 결과입니다. 다크 초콜릿은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이것 역시 1번의 심장 관련 질환 예방과 관계가 있습니다.



3. 항산화 효능이 있다.


카카오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효능을 발휘하여 염증 반응을 줄여 주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질환과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혈액순환 개선 뿐만이 아니라 신체의 노화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다만 다크초콜릿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양에 비해 특별히 많은 편은 아닙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많은 양을 먹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혈압을 낮춰줍니다.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매일 30분씩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수준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실험은 정상적인 혈압을 가진 사람에게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만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5. 뇌를 활성화 시킵니다.


다크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정신을 안정시켜 주며, 뇌를 활성화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초콜릿의 설탕도 뇌에 빠르게 영양분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밥을 먹은지 시간이 어느정도 지난 상태에서도 뇌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6.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다크초콜릿에 들어 있는 플라바놀 성분은 자외선에 노출되어 피부가 상하는 것을 막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람의 피부가 자극을 받아 붉어지게 하는데 필요한 자외선의 양을 MED라고 합니다. 즉 MED가 높을 수록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다는 말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12주 동안 다크 초콜릿을 먹은 사람과 밀크 초콜릿을 먹은 사람의 MED를 비교해 봤을 때 다크 초콜릿을 먹은 사람의 MED가 두배나 더 증가했다고(같은 자외선 노출로 피부가 자극을 받는데 두 배가 시간이 더 걸린다고)합니다.


이 외에도 충치 예방, 암 예방, 스트레스 감소, 운동 후 섭취 시 근육 손상 저해, 지구력과 운동능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크 초콜릿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30g~50g입니다. 이는 카카오 함유량이 70%를 웃도는 보통의 다크 초콜릿일 때 적용되는 기준입니다. 카카오 함량이 85% 이상인 다크 초콜릿의 경우는 60g~100g 까지도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초콜릿은 단순히 몸에 나쁘다고 생각합니다만 카카오는 몸에 굉장히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초콜릿에 설탕이나 가공첨가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다크 초콜릿은 씁쓸한 맛이 나기 때문에 꺼리는 분이 있지만 그것이 카카오의 원래 맛입니다. 따라서 카카오 함유량이 매우높은 다크 초콜릿은 적당히 먹는다면 몸에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을 구매할 때는 카카오 함량 뿐만 아니라 트랜스 지방과 기타 지방들도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트랜스 지방은 들어 있지 않은 것이 좋고 다른 지방도 함량이 가능하면 낮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다크 초콜릿을 찾아 적당량을 지켜서 먹을 수 있다면 꾸준히 먹는 것도 분명히 건강에 좋을 것 입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