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돈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것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함으로서 우리의 사회가 돌아간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우리는 학교에서 돈을 관리하는 방법이나 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등은 배우지 않습니다. 


실제로 미국인의 약 50%는 돈에 대해서 공부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무려 50%의 미국인이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재테크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미국인의 약 15%만이 10,000달러 이상을 저축했다고 하니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우리나라 역시 심각한 수준입니다. 우리나라의 거의 대부분의 국민들은 부동산에 몰빵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정말 많은 국민들이 주식, 채권등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예금이 특별히 많은 것도 아니고 적금을 가입한 경우도 매우 적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몇 억이 넘는 비싼 아파트를 대출로 받아 매달 이자만을 수십만원씩 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돈들은 식비, 교육비 등 다양한 용도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저축을 하기가 힘들어지는 구조입니다.


무언가를 배우려면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처럼 돈을 절약하는 방법도 배워야만 합니다. 돈을 절약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이 포스팅에서 다룰 3가지는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것들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만약 돈을 어떻게 절약해야 할지 모른다면 이 포스팅에서 설명하는 3가지 방법을 먼저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이후에 3가지 방법들에 적응이 되고 지키고도 남는 여유가 생기게 된다면 그때 더 새로운 절약 방법이나 재테크 방법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돈을 저축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8단계로 정리


쉽지만 효과적인 돈 절약 방법 3가지




1. 30일 규칙을 연습하자


30일 규칙이란 무언가를 구매하고 싶어졌을 때 먼저 30일을 기다려보고 30일이 지난 이후에도 구매를 하고 싶다면 그때 구매를 하라는 말입니다. 


아이의 교육비나 식비 같은 것들은 내야할 때 바로 내는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새로 구매하는 게임이나 새로 출시되는 스마트폰, 새로 나온 신발 등은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산지 몇 달도 안된 신발이 단순히 이쁘지 않다는 이유로 신발장 구석에 넣어두거나 버려버리는 경우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한달 생활비가 300정도인 사람이 1년 단위로 신상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모습도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새로 출시되는 게임들을 보면 정말로 사고 싶다는 마음이 자주 듭니다. 그러나 일주일 정도만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듯이 그러한 잡념들이 깔끔하게 사라집니다. 처음에 참는것은 어려웠지만 이러한 과정을 몇번 반복하다보니 이제는 신상 게임들이 나와도 그러려니 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야한다는 생각이 들면 30일 정도를 기다려보세요. 30일이 지난 후에도 그 물건을 반드시 구매해야 한다고 느껴지면 그때 구매하셔도 될 것입니다. 


2. 필수 생활비가 적게 나갈 때는 그만큼 저축하자


봄과 가을은 일반적으로 필수 생활비가 적게 나가는 기간입니다. 에어컨을 돌릴 필요가 없어 냉방비가 안나가고 보일러를 틀 필요가 없어 난방비가 나가는 것도 아닙니다.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어 교복, 교재비, 통학비용이 드는 것도 아닙니다. 심지어 봄과 가을은 날씨와 온도도 비슷해 옷도 겹쳐 입을 수 있습니다. 겨울만큼 껴입을 필요도 없고 여름만큼 시원한 옷을 입을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런 좋은 기회를 그냥 날려버립니다. 냉방, 난방을 하지않아 절약하게 되는 전기세가 10만원 정도라면 그 10만원을 그냥 고기 사먹는데 쓴다는 말입니다! 이는 미래를 전혀 걱정하지 않는 잘못된 행동입니다. 보너스가 더 들어와서 그러는 것은 몰라도 정해진 수익 내에서는 아낄 수 있는 만큼은 아끼셔야 합니다.


특히 고정된 수익을 얻는 직장인이라면 이는 더욱 중요해집니다. 수익은 고정이지만 돈이 나가는 것은 고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큰 사고가 생기거나 특정 기념일이 올 때도 있을 것이고 경조사비가 유난히 많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축은 이러한 일들을 대비하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가계부를 작성하시는 것을 매우 추천드립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면 본인의 한달 수익이 얼마고, 어떤 이유로 얼만큼 돈이 나가고, 총 나가는 돈이 얼마인지를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2달 전보다 10만원이 적게 나간 공과금비와 2달 전보다 10만원이 더 많이 나간 식비를 눈으로 직접 보게 되신다면 절약을 실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테크를 잘하고 싶다면 읽어야 할 가계부 잘 쓰는법 7가지 지금 읽기


3. 고가의 인터넷 요금제같은 필요없는 돈은 쓰지말자


인터넷 요금, 음원 결제 요금과 같은 것들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별 생각없이 낭비하는 경우가 많은 것들입니다. 저의 경우도 예전에 그랬었습니다. 저는 지x뮤직을 이용하고 있는데 스트리밍 + 음원 다운로드 서비스를 등록해 스마트폰 요금에 추가되어 매달 납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이 음원 다운로드를 쓰지 않고 음원 스트리밍만 사용했던 것입니다. 지금은 한달에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음원을 최대한으로 다운로드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통신 회사와 이와 비슷한 속성을 가진 회사들은 위와 같은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상품에 프로모션을 끼워 넣거나 저가 요금에 아주 조금의 돈을 추가해도 두 배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들 말입니다. 이런 상품들을 봤을 때는 단순히 싸다는 이유로 구매하지 마시고 본인이 정말로 이 상품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를 한번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위의 경우 이외에도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더 있습니다. 인터넷 요금제, 음원 스트리밍 등의 서비스는 신규 가입자에게 일정 기간만 혜택을 주는 상품들이 있는데 이러한 상품들은 재가입시 다시 혜택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품들을 잘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 홈페이지를 통하여 다이렉트로 가입을 하게 되면 훨씬 저렴하게 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필요없는 물건을 파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행동이 힘들지도 모르지만 완전히 플레이한 게임, 필요없는 옷, 쓰지 않는 운동기구 등 자세히 찾아보면 팔만한 물건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들을 인터넷을 통하여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판매를 하거나 주변의 사람들에게 파는 것도 저축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절약하는 이유도 많은 돈을 저축하기 위해서니까요.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