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고양이를 기르는 애묘인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고양이를 기를 때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을 잘 모르시기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음식과 관련된 문제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사람과 다르기 때문에 사람이 즐겨 먹는 음식이라도 고양이는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 사랑스런 고양이를 건강하게 기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절대로'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대표적인 음식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우유 및 유제품




거의 대부분의 고양이는 유당소화결핍입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인간이 먹는 우유를 먹게 되면 구토, 복통,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우유를 먹이고 싶다면 고양이 전용 우유를 주셔야 하며 고양이 전용 우유는 고양이에게 단백질을 공급하는 것이 목적이며 유당이 거의 들어있지 않습니다.


2. 알코올




알코올이 들어간 음식 특히 맥주, 와인 등의 술 종류는 절대 고양이가 먹으면 안됩니다. 사람과 똑같이 고양이도 술을 마시게 되면 간과 뇌에 데미지를 입게 되는데 고양이는 사람처럼 술을 해독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고양이는 위스키를 2스푼만 마셔도 코마 상태에 빠지게 될 정도로 알코올에 약합니다. 


3. 초콜릿




초콜릿의 테오브로민은 이뇨작용과 혈관을 확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게 되면 소량의 경우 구토, 설사, 갈증 증상이 나타나고 많은 양을 먹었을 경우 경련, 발작에 심지어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4. 카페인




카페인은 고양이에게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고양이가 커피, 콜라, 레드불 등의 카페인 음료를 소량만 먹게 되어도 카페인 중독에 걸리게 되어 호흡이 가빠지고,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며 근육경련, 부정맥 등이 생기게 됩니다.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


5. 사탕과 젤리, 껌




사람이 먹는 사탕이나 껌 같은 식품들은 사람의 기준에 맞춰서 설탕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이 싱겁다고 느끼는 껌도 고양이가 먹으면 구토, 무기력증, 간부전증, 발작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생고기와 날생선




생고기와 날생선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있습니다. 또한 날생선에 들어있는 효소는 티아민(비타민B의 종류)을 파괴하는데 티아민은 고양이에게 굉장히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티아민이 부족한 고양이는 신경질적이게 되며 경련이나 코마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7. 동물의 간




동물의 간은 굉장히 많은 비타민(특히 비타민A)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적은 양의 간을 주는 것은 괜찮지만 지속적으로 간을 섭취하면 비타민A 과다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비타민A 과다증상으로는 뼈를 기형적으로 만들고 뼈 성장이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며, 골다공증이 생기게 됩니다. 심할 경우 죽을 수도 있습니다.




8. 이스트




고양이가 이스트를 먹게 되면 복통, 구토, 설사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이스트에는 알코올이 들어있기 때문에 알코올에 의한 문제도 발생하게 됩니다.


9. 포도




포도는 고양이에게는 독과 같습니다. 고양이가 포도를 먹게 되면 구토, 복통은 물론 신부전증에 걸리게 될 수 있습니다.


10.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은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가 양파또는 마늘을 먹어 적혈구가 파괴되면 소량의 경우 어지러움, 빈혈, 무기력증을 겪게 되며 심할 경우 수혈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