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실천하기 쉬운 건강해지는 식습관 10가지

category 생활│건강 2018. 2. 21. 12:34


1. 물 많이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대인들의 거의 대부분은 만성적인 탈수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균적인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2L 정도의 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셔서 체내의 수분을 보충해주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신진 대사, 혈액 순환, 음식물 소화, 장기 건강 등에 도움이 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어 음식 섭취량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2. 패스트 푸드 줄이기




패스트 푸드는 저렴한 가격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지만, 다량의 탄수화물과 저렴한 트랜스 지방, 탄산 음료의 높은 칼로리 때문에 몸에 좋은 음식은 절대 아닙니다. 패스트 푸드는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침 챙기기




일부 사람들은 살을 빼기 위해 아침을 일부러 먹지 않으려 합니다. 그러나 아침은 다른 식사보다도 중요합니다. 아침을 먹으면 수면때문에 오랫동안 먹지 못했던 음식이 들어오게 되면서 신진대사가 활성화됩니다. 또한 아침을 거르게 되면 오랫동안 공복 상태를 유지했기 때문에 점심때 보상 작용으로 과식을 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4. 고기 섭취량 조절하기




고기는 적당히 먹는 것은 건강에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현대인은 고기를 너무 많이 먹어 문제가 생깁니다. 고기는 적은 양을 적절한 주기로 먹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붉은 육류의 경우는 더욱 그러합니다. 국제적인 캠페인으로 고기 없는 월요일이 유행이니 한번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설탕 줄이기




설탕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탄산 음료, 에너지 음료나 인공 감미료가 들어간 음식들은 엄청난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비정상적으로 높은 당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심혈관계에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가끔씩은 괜찮지만 자주 마시게 된다면 건강에 반드시 이상이 오게 될 것입니다.


6. 칼로리 계산하기




살이 찌는 이유는 소모한 칼로리보다 흡수한 칼로리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기초대사량이나 활동량 등을 체크하여 섭취해야 할 칼로리를 계산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로리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살이 찌게 되고, 적게 섭취하면 살은 빠지지만 근육이 함께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에 맞춰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서 칼로리를 조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7. 알코올 줄이기




알코올은 간과 뇌에 큰 부담을 줍니다. 또한 알코올을 섭취하면 먹을 수 있는 음식의 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폭식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은 마시더라도 한 잔이나 두 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8. 천천히 식사하기




천천히 식사를 하면 빠르게 식사를 했을 때보다 더 적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유는 위에서 뇌로 신호가 가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빠르게 먹으면 위는 가득 찬 상태지만 뇌에서는 못느끼는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천천히 먹게되면 뇌가 위의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여 적당한 양의 음식을 먹었을 때 포만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9. 적은 양으로 여러번 식사하기




아침, 점심, 저녁에 먹는 음식의 양을 줄이고 식사 시간 사이에 간식 타임을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은 양의 음식을 여러번 먹으면 소화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며 혈당을 안정적으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10. 음식에 대해 건강한 마인드 가지기




폭식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풀거나 반대로 단식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건강에 큰 데미지를 줍니다. 정서적인 문제와 식습관이 연관이 된다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육체적인 데미지까지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좀 더 건전한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