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늘로 손가락 따기가 효과가 없는 이유!

category 생활│건강 2018. 5. 23. 14:56


아직도 많은 분들이 행하시는 민간요법 가운데 하나가 체했을 때 바늘로 손가락을 따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식사를 하시다가 체하게 되면 손가락을 바늘로 따서 나쁜 피(검은 피)를 빼내시는 민간요법을 쓰시는데 이는 굉장히 잘못된 방법입니다.




먼저 바늘로 손가락을 따는 것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의학 전문의들은 바늘로 손가락을 따서 치료가 된 사람들은 사실 '플라시보 효과'에 의해서 나은 것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플라시보 효과는 실제로는 아무 효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맹신하여 효과를 본다는 말입니다. 일종의 자기최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유명한 실험으로는 감기 걸린 환자에게 감기약이라고 속이고 사탕을 줬더니 감기가 나았다는 실험이 대표적입니다. 




바늘로 손가락을 따는 행동이 의학적으로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밝혀진 것이 없으며 효과가 있다는 데이터도 전혀 없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검은 피가 나온다는 것을 이유로 드는데 이는 정말 말도 안되는 것입니다. 우리몸의 피는 아시다시피 동맥과 정맥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동맥의 피는 빨갛고 정맥의 피는 검은편인데, 정맥은 몸을 돌면서 세포에 산소 등을 나눠준 후 산소를 공급받기 위해 폐장으로 올라가는 피이기 때문입니다.




손가락을 끈으로 묶게 되면 동맥의 피는 손가락에 가지 못하고 고여있던 정맥의 피만이 남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바늘로 손가락을 따면 당연히 검은색의 피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손가락을 따서 검은 피가 나오는 것이 체했다는 증거이다.' 라고 하는 사람은 '까마귀가 날아서 배가 떨어졌다.' 라고 하는 사람과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심지어 한의사들 조차 집에서 손가락을 따는 행동이 위험하다고 말합니다. 제대로된 의학 지식이 없는 사람이 평소에 사용하는 바늘을 사용해서 손가락을 따게 되면 각종 세균, 바이러스로 인해서 염증은 물론 심각한 경우 패혈증에 걸릴 각오도 하셔야 합니다.


체했을때 바늘로 손가락을 따는 민간요법은 전혀 효과가 없으니 병원에 방문하셔서 과학적으로 검증이 된 방법으로 치료를 받으셔야 제대로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