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키워드 마스터 설명, 사용법, 꿀팁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신경쓰게 되는 것이 바로 키워드입니다. 좋은 키워드를 찾으면 포스팅 하나를 쓰더라도 많은 분들이 포스팅을 보기 위해 방문해주시니까요. 따라서 블로그의 퀄리티를 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좋은 키워드를 주제로 도움이 되는 좋은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좋은 글을 작성하는 것은 블로그 운영자의 능력이기에 포스팅을 많이 해보면서 점점 실력을 늘리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좋은 키워드를 찾는 것은 다릅니다. 글을 쓰는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키워드를 잘 못 선택하면 정작 포스팅을 읽으러 방문하는 사람들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아무리 좋은 글을 계속 써도 방문하는 사람이 없다면 안쓰는 것과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것이 바로 포스팅을 할 때 좋은 키워드를 선정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키워드 마스터

키워드 마스터란

 

그렇다면 좋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검색엔진의 키워드를 분석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대표적으로는 키워드 마스터, 키워드 플래너가 떠오르는데요. 키워드 마스터는 네이버의 검색량을 분석하기에 네이버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키워드를 찾아줍니다.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키워드를 찾아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워드 마스터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마스터는 분석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한달동안 네이버에서 얼마나 검색되었는지, 해당 키워드 관련 포스팅이 몇 개가 있는지를 알려주며 이를 비율로도 보여주기에 계산할 필요도 없이 직관적으로 다른 키워드들과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마스터는 네이버에서 직접 제공하는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보다 더 간편하고 직관적인데다 가입을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네이버의 키워드를 분석하는데는 "키워드 마스터"가 현존 최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키워드 마스터 사용법

 

키워드 마스터의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키워드 마스터 사이트에 들어가줍니다. 

 

검색창에 검색하면 바로 나온다.

 

그 다음은 검색박스에 본인이 분석하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인데요. 해당 키워드를 검색을 하면 키워드, 총조회수, 문서수, 비율, 블로그 순위는 물론 관련키워드를 볼 수도 있으며, 엑셀로 다운로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총조회수는 한달 간 네이버에 검색된 총 횟수를 뜻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키워드 마스터에 유튜브를 검색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총조회수가 무려 27,873,300회 입니다. 한 달 동안 네이버에서 유튜브가 이만큼 검색되었다는 뜻입니다.

 

키워드 마스터가 분석한 유튜브

 

문서수는 해당 키워드와 연관된 문서의 총 갯수를 뜻합니다.  유튜브 키워드를 검색하면 나오는 문서는 7,121,657개가 있네요.

 

비율은 문서수/총조회수입니다. 총조회수가 많을수록 값이 작아지고 문서수가 많을수록 값이 커집니다. 따라서 비율에 들어간 숫자가 작을수록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내 문서를 읽을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마스터 꿀팁

 

그렇다고 비율이 낮은것이 마냥 좋은 것은 아닙니다. 문서수가 적더라도 총조회수 역시 너무 낮은 경우는 검색하는 사람 자체가 적다는 뜻이니 조회수가 안오르는 것은 마찬가지이겠죠. 이를 통해 비율은 낮으면서도 총조회수 자체가 적지 않은 키워드를 고르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비슷해보이는 키워드라도 롱테일 키워드를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단어가 모여 만들어진 키워드를 뜻함)

 

관련키워드에 롱테일 키워드들이 있다.

 

여기서부터는 제가 실제로 키워드를 찾을 때 많이 사용하는 꿀팁인데요. 유튜브를 키워드 마스터에서 검색해볼게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유튜브의 총조회수는 어마어마하고 문서수는 상대적으로 작아 매우 좋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튜브를 검색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유튜브에 접속하여 동영상을 보길 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튜브가 무엇인지, 유튜브의 시스템은 어떻게 되는지를 소개하는 글을 쓰더라도 조회수는 얼마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기 때문이죠.

 

이 꿀팁의 핵심은 바로 "왜 사람들이 이 키워드를 검색할까?"라는 생각을 반드시 해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냉동 닭다리 해동 방법"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다면 말 그대로 냉동 닭고기 해동 관련 "정보글"을 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위의 키워드인 유튜브처럼 사이트를 검색하는 경우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 목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비슷한 예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이 있겠죠.

 

이런 경우 단순히 유튜브, 네이버 등의 키워드를 바로 포스팅하는 경우는 조회수가 얼마되지 않겠지만, 유튜브를 쓰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글을 검색한다면? 총검색량은 보장되고 경쟁해야하는 문서 수도 역시 적을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유튜브(네이버, 다음 등)와 관련한 글을 쓸 때는 키워드 마스터의 관련키워드에 나오는 것들을 눌러보면서 총조회수가 적당하고 비율도 좋은 롱테일 키워드를 찾아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키워드 마스터에서 찾은 롱테일 키워드와 자신이 잘 알고있는 분야가 맞아떨어질 때 해당 키워드를 주제로 한 포스팅을 쓰면 더욱 좋겠죠. 제가 알려드리는 키워드 마스터 사용 꿀팁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