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시오패스 구별하는 방법

category 생활│건강 2018. 1. 13. 18:19


소시오패스란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종류중 하나입니다. 이 장애는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고,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으며 타인을 조종하려고 하며, 자기중심적이며, 목적 달성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시오패스는 굉장히 위험하며 다루기 힘든 타입의 사람입니다. 


소시오패스는 예상외로 높은 비율로 존재하기 때문에 사회생활하면서 만나는 직장 동료, 연인 등의 사람들 가운데 소시오패스가 있는지 한번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주변에 소시오패스로 의심가는 사람이 있다면 그 상대의 행동이나 하는 말을 신경써서 살펴봐야합니다.


다음은 소시오패스의 특징이니 주위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피하시거나 거리를 두셔야 합니다.


소시오패스의 특징


1. 거짓말을 하는데 거리낌이 없다.




소시오패스는 계속 거짓말을 합니다. 상대방을 조종하기 위해 상대방에게 호감을 사려하는데 이때 거짓말로 상대를 속입니다. 그들은 거짓말을 하는데 일말을 양심의 가책도 느끼지 않습니다. 오히려 진실을 말하는 것이 더 불편할 정도입니다. 또한 거짓말이 들통날 것 같으면 새로운 거짓말로 기존의 거짓말을 덮어버립니다. 


커다란 거짓말이 들통날 것 같을 때는 당신의 신용을 잃지 않기 위해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거나 커다란 거짓말을 더 큰 거짓말로 덮으려 할 것입니다. 때로는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사과하며 용서를 비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감정에 호소하여 동정을 얻으려는 것이며 실제로 잘못을 뉘우치고 사과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2. 타인에게 매우 매력적이거나 관대하게 행동하는 사람이 많다.




소시오패스는 실제로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얻는 방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특별한 감정을 느끼게 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는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소시오패스는 외모 자체가 상대방으로부터 호감을 얻을 수 있을 정도의 매력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봤을 때는 매우 매력적인 사람이었으나 같이 지내다보니 당신이 이용당하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당신이 그사람의 부탁을 거절했을 때 다른 사람처럼 느껴질 정도로 변했다면 그 사람은 소시오패스일 확률이 높습니다.




3. 수치심을 느끼지 않는다.




소시오패스는 비도덕적이거나 불법적인 행동을 해도 전혀 수치심을 느끼지 않습니다. 수치심은 물론 일말의 양심의 가책도 느끼지 않으며 상대방의 안위는 전혀 신경쓰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누군가가 그들을 지적하거나 비난을 하면 엄청난 분노를 느끼게 됩니다. 


이럴 경우 소시오패스들은 되갚음을 해주기 위해 폭력이나, 공개적인 비난, 거짓말 등으로 상대방을 공격하려 합니다. 주위의 사람들 가운데 사소한 이유로 다투었거나 평소 사이가 안좋은 사람이 먼저 이러한 행동을 한다면 소시오패스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4. 미성숙한 사람이 많다.




소시오패스는 발전이 없습니다. 소시오패스는 극도의 이기심 때문에 항상 자신이 최고여야 하며 모든 것을 독차지해야 만족합니다. 그 누구와도 자신의 것들을 공유하려 하지 않습니다. 또한 자존심이 굉장히 강하여 다른 사람은 신경쓰지 않습니다. 항상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충고나 조언을 받았을 때 그것을 무시하거나 화를 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시오패스들은 마음 한켠에서는 허전함을 느끼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자신의 곁에 있어줄 사람을 원합니다. 또한 책임감이 부족하여 자신의 일을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고, 다른 사람의 공을 자신이 가로채려고 할 것입니다.




5. 다른 사람의 상황에 감정 표현을 하지 않는다.




소시오패스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습니다. '좋은 소식'이 들려와도 전혀 기뻐하지 않고 '슬픈 소식'이 들려와도 전혀 슬퍼하지 않습니다. 또한 평범한 사람들처럼 어떤 사건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주위의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을 읽어내거나 공감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는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남의 일로 생각하여 전혀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때로는 전혀 그러한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감정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위협을 느꼈을 때, 잘못이나 거짓말을 숨기려고 할 때 거짓된 감정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6. 사람을 조종하는데 능하다.




소시오패스는 인간의 약점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약한 사람을 희생양으로 삼으며 자신보다 강하거나 똑똑한, 위치가 높은 사람은 최대한 피하려고 합니다. 소시오패스는 자신보다 힘없고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이 컨트롤하기 쉽다는 것을 매우 잘 알고있습니다. 그들은 주로 상대방의 욕구를 이용하여 조종합니다. 그리고 조종한 사람을 통하여 자신이 이득을 보는 구조를 만들어냅니다.


소시오패스는 남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최대한 조용히 조종하려 합니다. 또한 모든 상황을 완벽하게 통제하려 하기 때문에 주변에 자신보다 강하거나 똑똑한 사람이 있는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조종하는 상대방을 속이는 것은 물론이고 폭력을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7. 진정한 친구가 없다.




절친한 친구의 숫자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이 힘들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진정한 친구가 하나도 없다면 의심을 해봐야합니다. 물론 사회성이 부족한 사람은 친구가 부족하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소시오패스는 친구처럼 보이는 하인들을 끌고 다닙니다. 소시오패스에게는 단순히 이용해먹기 위해서 데리고 다니는 가짜 친구만 존재할 뿐, 서로 힘들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진정한 친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떠한 사람이 특별한 환경에서 성장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족들과 전혀 연락을 하지 않거나 가족 얘기를 하는 것을 꺼려한다면 가족과의 문제가 있는 것이며, 같은 이유로 학창시절 친한 친구는 커녕  교류하고 지내는 동창이 하나도 없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