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2017년이 끝나가는데요. 2017년 세계 최고의 브랜드는 무엇일까요? 삼성의 2017년 브랜드 가치는 어느정도 일까요?? 그래서 제가 가져왔습니다.
영국의 브랜드 컨설팅업체인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h)의 발표에 의하면 삼성전자의 2017년 브랜드 가치는 562억 달러(약 63.5조 원)로 세계 6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2011년 17위, 2012년 9위(329억 달러), 2013년 8위, 2014년, 2015년과 2016년 7위(518억 달러)에 이어 올해 6위로 올라섰습니다. 꾸준히 상승을 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2017년 세계 브랜드 가치 순위는 구글(1,094억 달러)과 애플(1,0741억 달러)이 세계 1위, 2위로서 2016년과 비교해 서로 순위가 바뀌었고, 아마존이 3위(1,063억 달러), 4위는 AT&T(870억 달러), 5위 마이크로소프트(762억 달러)라고 합니다.
브랜드 파이낸스 2017년 세계 브랜드 가치 순위
삼성전자에 이어 세계 7위는 미국의 버라이즌, 8위 월마트, 9위 페이스북, 10위는 중국의 차이나 모바일이 차지했습니다. 브랜드 가치 증가 속도가 빠른 기업들은 구글(881억 ->1,094억 달러), 아마존(696억->1063억 달러), 페이스북(340억 ->619억 달러), 알리바바(179억->348억 달러) 등으로 모두 IT 관련 기업들입니다.
2017년 세계 브랜드 가치 순위
미국 기업을 제외한 세계 1위의 브랜드 가치를 지닌 기업은 삼성전자가 1위, 중국의 공상은행(ICBC)가 2위(세계 10위), 중국 차이나 모바일이 3위(세계 11위), 일본 도요타가 4위(세계 12위), 중국 건설은행이 5위(세계 14위), 일본의 NTT 그룹이 6위(세계 15위)를 차지했습니다.
2016년과 2017년 한국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는 현대차가 지난해 37위(237억 달러)에서 60위(199억 달러)로, SK 그룹이 144위(85억 달러)에서 62위(193억 달러)로, LG그룹이 96위에서 112위로, 롯데그룹이 260위에서 300위로, KT가 270위에서 325위로, 기아가 293위에서 339위로 바뀌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가운데 브랜드 가치가 상승한 기업은 삼성과 SK뿐입니다. 나머지 기업들은 전부 순위가 하락하였습니다. 또한 세계 50위권대 이내에 들어간 중국기업은 11개이고, 일본 기업은 6개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삼성 밖에 없습니다.
삼성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여주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삼성같은 거대한 기업이 더 나오면 좋을테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가 많이 침체되어 있기에 아마 힘들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대기업들도 세계 시장에서 여러 기업들과 경쟁하여 승리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존경을 받을만한 기업이 되도록 노력해주었으면 하는것이 제 개인적인 소망입니다.
'경제│비즈니스│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캘리포니아 전체 대마초 합법화! 2018 1월 1일부터 (0) | 2018.01.03 |
---|---|
세상에서 가장 비싼 몸값은? 사우디 왕자 왈리드? (0) | 2017.12.31 |
미래 시대 필수가 된 스마트 도로 (0) | 2017.12.29 |
한국의 부자 순위 TOP 10 (1) | 2017.12.27 |
독일 3사의 중국 시장 실적. 벤츠, BMW, 아우디 순 (0) | 2017.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