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은 3대 성인병 중 하나입니다. 3대 성인병은 국민 10명중 6명을 죽이는 무시무시한 병입니다. 3대 성인병은 악성 종양(암), 심장 질환(심근 경색, 심장 마비 등), 뇌 혈관 질환 (뇌졸중 등)을 말합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을 정도입니다. 모든 질환들이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평상시에 건강을 관리하여 질병을 예방하거나 조기 발견하여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뇌 혈관 질환은 조기 발견하기가 어렵고 작은 증상이라도 방치하게 된다면 뇌졸중(급성 뇌경색 등)에 의해서 건강 상태를 심각하게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경우 다행히도 발병을 예고하는 전조증상이 상당히 눈치채기 쉽기 때문에 전조증상을 잘 알고있으면 충분히 잡아낼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 혈관 질환인 뇌경색,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을 모두 포함한 말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뇌 질환으로 인하여 뇌에 문제가 생겨 뇌가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뇌졸중이 발병한 경우 마비, 의식 장애, 언어 장애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모두 뇌 혈관의 파열이나 폐색이 원인이 됩니다. 대표적인 뇌졸중으로는 뇌경색,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이 있습니다.
뇌경색은 뇌혈관의 일부가 어떠한 우너인에 의해 폐색이나 협착하였을 때 발병합니다. 뇌혈관이 막히면 뇌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산소와 영양 공급을 제대로 받지 못한 뇌세포는 그대로 괴사되어 버립니다.
뇌가 괴사해 버리면 의식 장애나 신체 특정 부위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뇌경색은 혈관이 서서히 막혀 가늘어지는 "뇌 혈전증"과 심장 등에서 혈전이 벗겨져 뇌의 혈관에서 막히는 "뇌 색전증"으로 나뉩니다.
뇌출혈은 갑자기 발병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뇌출혈은 뇌의 혈관이 파열되어 뇌 속에 출혈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뇌출혈이 발병하면 의식 장애, 신체 마비, 감각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뇌출혈이 멈추지 않을 경우는 뇌의 압력이 상승하여 뇌 헤르니아가 발병하게 되고 최악의 경우 죽게 됩니다.
뇌출혈의 원인은 뇌동맥류의 파열이 대표적입니다. 뇌동맥류는 고혈압인 경우가 많아 동맥경화가 발생했을 때 주로 파열됩니다.
지주막하 출혈은 뇌를 덮고있는 막인 지주막과 뇌사이의 뇌척수액에 출혈이 생기는 병입니다. 뇌 표면과 지주막 사이에는 굵은 혈관이 있습니다. 이 혈관은 뇌로 영양소를 보내는 일을 하는데 이 혈관이 뇌동맥류 등에 의해 파열되어 출혈할때 발병합니다.
지주막하 출혈은 머리에 강한 충격을 받았을 때도 발병합니다. 뇌의 충격에 의해 일어난 뇌좌상으로 지주막하에 출혈이 일어나는 것이 주된 이유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갑작스런 두통과 구토등이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의식을 잃을 정도로 고통스러운 두통이 나타납니다.
아무리 무서운 병이라도 초기에 잡는다면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뇌졸중 또한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졸중경우 특히 전조증상을 확실히 아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뇌졸중의 치료는 초기(약 4 시간 내)에 시작하는것이 연명률과 치료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또한 후유증도 줄일 수 있습니다. 뇌혈관질환의 발병률은 떨어지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망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뇌졸중 초기에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각종 뇌혈관 질환을 포함한 뇌졸중의 전조증상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두통과 메스꺼움
심한 두통과 메스꺼움, 구토가 있는 경우 지주막하출혈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정도의 큰 고통을 동반한 두통의 경우 바로 구급차를 불러야합니다.
2. 눈이 잘 보이지 않음
물건이 이중으로 보이거나 한쪽 눈의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면 뇌질환을 의심해야합니다. 평소에는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한쪽 눈으로 보았을 때 시야가 좁아지고 있거나 어두워서 보이지 않을 경우 병원에 가보셔야합니다.
3.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림
이명의 경우 노화에 의해서도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갑자기 귀에서 이명이 들리거나 심장 고동소리가 들리면 혈관성 이명일 수 있습니다. 혈관성 이명은 뇌졸중의 징후입니다. 신속히 병원에 가셔야합니다.
4. 건망증이 심해짐
분실물이 많아지거나 새로운 것을 기억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고령자는 노화 현상이나 치매로 인한 건망증과 혼동할 수 있습니다. 기억 장애가 급격하게 오는 경우는 뇌졸중을 의심해야 합니다.
5. 일어서거나 걷을 수 없음
현기증이 심하게 나고 일어서거나 걸을 수 없는 경우가 오면 뇌의 문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현기증은 뇌 이외의 원인에서 올 때도 있습니다. 다만 손발이 약간이라도 저리게 되면 현기증의 원인이 뇌에 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6. 말이 어눌해짐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아 들을 수 없거나 대답을 제대로 하지 못할 때, 말투가 어눌해질 때 뇌의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뇌졸중으로 인해 말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는 실어증에 걸리거나 입의 근육이 마비되어 말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는 장애일 수 있습니다.
7. 신체에 마비가 옴
얼굴이나 손발에 마비가 있고 무력감이 느껴진다면 뇌졸중을 의심해야 합니다. 평소대로 생활하다가 갑자기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집지 못하는 경우, 걷다가 이유없이 다리가 풀려 넘어지는 경우도 뇌졸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지속적으로 사망률이 낮아지는 질병입니다. 뇌졸중을 초기에 캐치해서 잡게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뇌졸중은 초기에 잡으면 완치가능합니다. 그러니 위의 사항들을 숙지하시고 전조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에 꼭 가셔야 합니다.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대 무시하지 말아야할 암 전조증상 10가지, 암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암을 예방하는 음식 (0) | 2018.01.10 |
---|---|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10가지 (0) | 2018.01.09 |
'비만 차단 패치', 붙이기만 해도 살이 빠진다? (0) | 2018.01.07 |
'알몸'으로 잠들었을 때, 몸에 일어나는 놀라운 효과 5가지! (0) | 2018.01.07 |
'연어'를 먹으면 IQ가 높아진다! (0) | 2018.01.06 |